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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해서 소위 price optimization이라는 것을 한답니다.근데 결국 이 price optimization이라는 것이 소비자를 그룹으로 나누는데 쓰이는데 그 그룹은1) 보험 가격을 올렸을때 다른 회사로 갈아탈 위험이 있는 고객2) 보험 가격을 올려도 그냥 가만히 있을 가능성이 있는 고객그래서 2)번 고객군을 타겟으로 보험료를 상승하는 꼼수로 쓴답니다.보험가격을 결정하는 risk profile과는 별도로요.다시 말해서 똑같은 보험 risk profile을 가지고 있어도 보험을 안바꿀 가능성이 많은 고객에게 더 많은 돈을 물리겠다는 거죠.지금 가지고 있는 보험 다시 가격 비교 해봐야 겠습니다. 허허…